티스토리 뷰

반응형

온몸이 쑤시고 아픈 만성 근육통인 섬유근육통 증상은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고 검사를 받아도 이상이 없어 꾀병으로 오해를 받는 '외로운 통증' 이라고 하는데요. 섬유근육통 증상으로 심각한 통증은 물론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될 때는 병원을 찾아 섬유근육통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근육통이란? 섬유근육통은 온 몸에 통증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을 뜻하며 통증은 서서히 또는 갑자기 발생하여 수면장애와 두통, 이상감각 등을 동반합니다.

 

 

섬유근육통 증상의 원인은?

섬유근육통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불분명하고 정신적 충격이나 호르몬 변화, 환경적 자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면 이상이 없다고 나와서 꾀병처럼 보이지만 작은 자극에도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만성피로와 수면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흔히 어머님들이 삭신이 쑤신다고 하는데요. 섬유근육통 증상은 전신에 걸쳐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30세~ 55세 사이의 여성에게 발생하고 <신체적, 정신적 외상 후> 에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고 합니다.

 

 

1. 통증 : 주요 증상인 전신성 통증은 주로 척추 주위의 통증이며, 우리 몸에는 18개의 압통점이 있는데 섬유근육통 환자는 11개 이상의 부위에서 심한 압통(누르면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환자의 경우 악수나 포옹 같은 가벼운 신체접촉을 할 때도 온몸이 부스러지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2. 피로 : 아침에 일어나서도 개운하지 않고 항상 피곤합니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뻣뻣해 움직이기 불편하며, 이런 증상은 30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4. 수면장애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한 운동을 하면 수면장애 증상이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밤에 잠들기가 어렵고 잠을 잘 때 뒤척이게 되고.. 충분한 잠을 자도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5. 감각이상 : 팔다리에 감각이 둔하다거나 저린 증상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섬유근육통 증상으로 잦은 두통, 손저림, 기억력과 집중력 감퇴, 생리통 악화 등이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진단

1. 특별한 원인 없이 온몸에 근육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2.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피로합니다.
3. 아침에 일어났을 때 상쾌하지 못하거나 움직이기 불편합니다.
4. 18개의 압통점 가운데 11개 이상에서 통증을 느끼면 섬유근육통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은?

섬유근육통 증상이 있으면 우울증, 불안 등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항우울제, 진통제 등의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마음의 치료입니다. 스트레스가 섬유근육통 증상의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한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흥분되고 긴장을 하게 돼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오르는 등 이상 증상이 심해집니다.

 

 

<운동하기> 운동을 할 때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인 운동치료는 자신의 체력에 맞게 시간과 강도를 서서히 높이는 것이 좋으며, 운동 전 후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하기 - 섬유근육통 치료법인 유산소 운동 종류로는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이 있으며 1주일에 3일 적어도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하기 - 섬유근육통 치료법인 근력 강화 운동을 하면 통증과 압통점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1주일에 3일, 근력강화운동기구 등을 이용해 엉덩이관절, 넓적다리, 종아리, 등, 가슴, 어깨, 복부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요가 - 실제 요가를 실시한 환자에게서 통증, 무력감 등의 섬유근육통 증상과 함께 통증을 견디는 대처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 운동이 약물치료 만큼 중요하며, 매주 4회 이상 운동을 하는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섬유근육통 발병 위험이 29%나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운동은 매일 하지 못하더라도 주 3회는 할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한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걷기 : 1주에 2~3번 20분 정도에서 점차 늘립니다.
- 스트레칭 : 견딜 수 있을 정도의 강도와 시간으로 합니다.
- 근력강화 운동 : 처음에는 저강도 운동을 시작하여 서서히 증가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즐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 뿐만아니라 병을 이겨내려는 마음가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섬유근육통을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섬유근육통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치료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채소,과일, 생선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섬유근육통 증상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으로는 유제품, 설탕, 빵, 카페인, 인공감미료, 식품첨가물, 정크푸드가 있습니다.

 

 

< 신선한 채소와 과일 > 여러 가지 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좋으며, 섬유근육통을 가진 분은 농약이나 화학약품에 민감하기 때문에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이 풍부한 생선>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 3 지방산은 운동 후 근육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 마늘 > 마늘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 비타민D는 골다공증, 관절염은 물론 만성통증, 건선, 섬유근육통 등 다양한 질환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표고버섯이 있습니다.

 

 

<현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보리, 콩과 수수, 귀리,현미 등의 잡곡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의 경우 도정하지 않아 섬유질,비타민, 무기질 등 몸에 좋은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통증완화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혈액 속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식품>  블루베리, 브로콜리, 토마토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식품은 만성피로를 예방하고 치료해 줍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 물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 성분으로 체내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 시켜줍니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관절통 근육경련 등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하루에 1.5L 이상은 마셔야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며 불면증, 우울증도 동반하기 때문에 참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