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환절기에는 급성 기관지염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어나는데요. 작년 병원을 찾은 환자가 가장 많은 질환이 급성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기관지염은 매년 1000만명 이상이 앓고 있으며 주로 3,4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환자가 증가하는 만큼 급성 기관지염 주의 하시고 급성 기관지염 증상이 있을 때는 서둘러 기관지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기관지염 주의! 기관지염이란?

우리 몸의 호흡기를 구성하며, 우리가 호흡한 공기를 폐로 보내는 공기 통로인 기관지에 바이러스, 박테리아, 독성 물질 등에 의해 급성으로 염증이 발생해 생기는 질병을 급성 기관지 염이라고 합니다. (방송 이미지 - kbs )

 

 

급성 기관지염 증상은 단순히 감기로 착각하기 쉬운데요.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가래가 생기고 호흡이 곤란하여 영유아나 노인, 만성 폐질환자는 중증 폐렴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서 급성 기관지염 주의가 당부되고 있습니다.

 

 

 

환절기 기관지염 주의하세요 ! 기관지염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3~4월에 환자가 급증하는데요. 일교차가 심하고 황사 등으로 미세먼지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기관지염은 급성 , 만성 , 모세 기관지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급성 기관지염은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며 만성 기관지염은 흡연, 대기오염, 호흡기 감염, 급성기관지염을 방치했을 경우 발생합니다.

 

 

급성 기관지염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건조한 실내공기와 황사, 담배연기 등이 급성 기관지염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건조한 실내공기 또한 급성 기관지염 증상의 원인이 되며 실내가 건조하면 호흡기의 1차 방어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이 마르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봄에는 황사로 인해 환기를 자주 하지 않아 실내 공기가 탁해져 감기나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봄은 겨울 못지 않게 공기가 건조하니 건조한 실내공기로 인한 급성 기관지염 주의하세요.

 

 

황사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 유해물질 증가 또한 급성 기관지염 증상을 발생시키고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황사가 있는 날에는 평상시보다 3배나 많은 먼지를 흡입하게 되고 공해물질이 섞여 있어서 기관지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환절기 불청객 급성 기관지염 증상은?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 으로 처음에는 감기로만 알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기관지염 증상을 감기로 여겨 감기약을 먹거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으니 급성 기관지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검진을 받고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기침이 심하게 난다
- 기침과 함께 숨을 가쁘게 몰아쉬고 쌕쌕거린다
- 기관지가 붓고, 침을 삼킬 때 목이 따갑고 아프다
- 가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다
- 심한 기침을 하다 토하는 경우도 있다
- 심해지면 호흡이 가빠지고 심장 박동이 증가한다

 

 

만약 가슴통증이 느껴질 정도의 심한 기침이 계속되고 기침,가래로 호흡이 어려울 경우 서둘러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만성 기관지염 증상은? 

1년에 3개월 이상 기침이나 가래가 지속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만성 기관지염 증상 초기에는 기침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다 심해지면 잠자는 중에도 기침이 계속됩니다. 잦은 호흡기 감염, 가래, 숨이 차는 증상과 함께 병이 진행되면서 전신쇠약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기관지염 증상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고 폐렴 및 독감 예방 주사를 정기적으로 접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관지염 치료법은?

급성 기관지염은 보통 일주일이면 회복이 되지만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심할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데요. 기관지염 치료법으로 (콧물 약, 기관지 확장제, 기침약 등) 약을 처방받거나 네뷸라이저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게 됩니다.

 

 

1.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빨리 치료를 하여 급성 기관지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세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어르신은 조심하세요.

 

 

3.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그리고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기관지염 예방 및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4.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세요. 실내 습도는 40%정도가 적당합니다.

 

 

5. 호흡기 질환은 황사, 담배연기, 오염된 실내공기로 인해 악화되기 때문에 환기에 신경을 쓰시고, 황사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식약처에서 인정을 받은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6. 바이러스와 세균은 손이나 공기로 전파되기 때문에 손씻기 등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7. 평소 기관지에 좋은 배즙, 도라지, 모과, 무즙 등을 챙기는 것도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만큼 물을 많이 섭취하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환절기 급성 기관지염 주의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