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반가운 봄이 왔지만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이 봄에 적응하지 못해서 꾸벅꾸벅 잠이 오고...면역력 저하로 여러가지 질병에 걸리기 쉬워졌는데요. 봄철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1년 내내 병을 달고 살 수 있는만큼 봄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를 챙겨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막걸리식초 만드는법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엄지의 제왕에서는 봄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었는데요. 유기산은 에너지 저장고인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원으로 체내 미네랄 흡수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나트륨 배설과 혈당 조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곤한 몸의 활력을 채우는데는 약 60여 종의 유기산 든 식초가 좋으며, 식초 효능이 다양한데다 각종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게다가 봄에 필요한 맛인 신맛은 간을 활성화하고 근육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식초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1. 식초에 든 유기산이 피로물질을 분해해 피로해소에 효과적이에요.

 

2. 식초에 든 초산은 부신피질 호르몬을 생성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식초는 면역 세포인 백혈구를 활발히 작용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에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에요.

 

5. 근육이 피로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게 되는데 식초 든 유기산이 도움이 됩니다.

 

 

6. 식초의 비타민 B.E 가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는 피지와 같은 지성물질을 녹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피지가 고이면 썩어서 모낭충의 먹이가 되고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는데 식초의 비타민E가 피지를 녹여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비타민B가 체내 지방과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나쁜 성분을 해독하고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꾸준히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식초가 칼슘 흡수를 도와줘서 골다공증에 효과적이에요. 뼈 건강을 위해 식초에 달걀을 넣은 초란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9. 식초의 유기산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설하고 식후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혈당 조절 효과도 있습니다.

 

10. 식초의 초산 성분이 영양소의 흡수 이용률을 높여 육류 속 무기질과 미네랄 등의 흡수를 도우며, 식초를 음식에 첨가하면 각종 식중독균을 살균해줍니다.

 

 

<천연 발효 식초 엄지의제왕 막걸리식초 만드는법>

 

천연 발효식초를 사먹을 수도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으면 더 좋겠죠^^  하지만 실패하면 어쩌지.. 막걸리로 만드는 천연 발효 식초는 실패 확률이 제로에 가깝다고 합니다.

 

 

재료: 막걸리, 유리병, 나무젓가락, 면 보자기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천연 발효 식초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이때 막걸리 선택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긴 멸균 소독된 막걸리는 식초로 만들 수 없기때문에 멸균 소독되지 않은 짧은 유효기간의 생막걸리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막걸리식초 막걸리 선택 방법

 

1. 발효주(탁주)
2. 짧은 유효기간 (ex제조일로부터 10일)
3. 생막걸리

 

생막걸리에는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유효기간이 짧은 반면 발효 식초로 만들 수 있지만 멸균 처리된 막걸리는 장기간 마실 수 있지만 식초로는 만들 수 없답니다.
식초로 만들기 위해서는 생막걸리를 선택하세요!!!

 

 

1. 생막걸리를 유리병에 약 70% 가량 담아주세요.

 

2. 뚜껑이 아닌 한지나 면보자기로 덮은 후, 고무줄로 고정하세요 (공기가 통하도록 해야 미생물들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답니다)

 

 

3. 가정에서는 가스레인지 옆쪽이나 온도가 25-30도 상온에서 햇빛을 차단시켜 보관해주세요.

 

 

햇빛이 들어가면 미생물들이 죽을 수 있으니 검은봉투를 밑에부터 씌워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윗 부분은 덮지 않아야 합니다

 

 

4. 일주일 정도 지나면 위에 초막이 생성되는데요. 초막이 있으면 밑에 미생물들의 호흡에 방해가 되니 막걸리식초 초막이 생기면 나무젓가락으로 수시로 저어주세요.

 

 

5. 약 3개월간 숙성기간을 거치면 천연 발효 막걸리 식초가 완성됩니다.

 

실패 확률 제로 막걸리식초 만들기

 

식초를 만들 때 천연 발효 식초를 활용하면 실패 확률이 제로 된다고 하는데요. 쉽게 구할 수 있는 감식초만 있으면 초 간단 막걸리 식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막걸리 한병에 감식초를 소주잔으로 한 잔 넣어주세요.

 

2. 막걸리식초 보관법은 같고.. 역시 초막이 생기기 때문에 저어주셔야 해요.

 

3. 감식초를 넣을 경우 발효기간이 단축되는 효과 (2~2달 반)와 실패확률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누구나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겠어요.

 

 

막걸리식초 먹는법 

 

식초는 빈속에 먹으면 속이 쓰린데요. 특히 위가 약한 분들이라면 요리에 활용해서 드시고 물에 희석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막걸리식초 먹는법은 약이 아니라서 따로 섭취량이나 복용법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식초는 우리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드시는 것이 좋고 춘곤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식초 1 : 물 3 / 식초 1 : 탄산수 3의 비율)

 

 

봄철 활력 비결 엄지의제왕 초땅콩만드는법은?

 

1. 볶은 땅콩 아니죠~ 생땅콩을 준비해주세요.

 

 

2. 끓는 물에 생땅콩을 넣고 땅콩이 떠오를 때까지 살짝 데치면 땅콩 겉의 쌉싸름한 맛을 제거할 수 있어요.

 

3. 데친 땅콩을 1시간 정도 말려주세요.

 

 

4. 유리병에 땅콩을 3/4 넣고 땅콩이 잠길만큼 식초를 부어주세요.

 

5. 땅콩 부피가 늘어나면 다시 식초를 더 부어주세요 (3회 정도 식초를 붓는과정)

 

 

일주일 숙성 시키면 초땅콩이 완성됩니다. 생각보다 초땅콩만드는법이 간단하네요

 

땅콩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동맥경화 예방, 변비 예방, 피로회복 등에 효과적인데요. 다만 칼로리가 높아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초땅콩 섭취량은 하루에 10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엄지의제왕 " 화 23:00~

 

 

초땅콩만드는법과 막걸리식초 만드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봄철 명약이라는 막걸리식초가 완성되기까지 약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서둘러 담가야할 것 같아요. 직접 만드는 것이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완성된 막걸리 식초를 보면 뿌듯하고 더 자주 챙겨먹게 될 것 같습니다.

 

재료가 간단해서 집에서 천연발효 식초를 만들어 드시고 싶은 분들이라면 엄지의제왕 막걸리식초 만드는법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