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위염은 급성 위염 증상과 만성 위염 증상으로 구분되고,위염 종류에 따라 발병 원인에 차이가 있다? 평소 맵고 짠 음식을 즐겨먹는 경우 한번 쯤 위가 쓰리고 아픈 위염 증상을 경험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위염은 누구나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위염 증상을 방치하면 위궤양이 되고 더 심해지면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위염 치료를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급성 위염 증상과 만성 위염 증상 및 원인을 알아두고 위염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이란?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뜻하며 위염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급성위염, 만성위염으로 구분됩니다. 보통 염증이 생겼다 없어지면 급성 위염,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위염입니다.

 

 

위염의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맵고 짠음식, 약물 복용, 헬리코박터균 감염, 흡연 ,음주 등이 있습니다.

 

 

급성 위염 증상 및 원인은? 급성 위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 점막에 염증이 생겨 일시적으로 생기는 질병으로 급성 위염 증상 원인으로는 알코올, 커피, 향신료, 찬음식,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약의 부작용, 정신적 스트레스, 지나친 흡연, 폭음, 폭식, 불규칙적인 생활 등이 있습니다.

 

 

위염 증상은 술과 담배를 즐기는 중년 남성에게 잘 발생하는데요.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10대 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이어트를 하면서 굶다가 폭식을 하는 20대 젊은 여성들의 위염 발병 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인 10명 중 1명은 위염을 앓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방송 이미지 - kbs 뉴스)

 

 

급성 위염 증상은? 

 

급성 위염의 경우 명치부위의 갑작스런 통증과 구역 구토가 나며 경우에 따라 출혈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급성 위염 증상은 속쓰림, 위통, 소화불량으로 통증과 속이 쓰린 급성 위염 증상의 원인은 위산과 관련이 있고, 조기 포만감이나, 소화불량은 위 운동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급성 위염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약제나 과음, 상한 음식을 먹었던 경우가 많으며, 급성 위염 증상은 며칠 또는 일주일 정도 지속 됩니다.

 

 

만성 위염 증상 및 원인은?

 

위염 증상이 반복되면 만성화 되어 위궤양이나 만성위염, 위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 증상의 원인으로는 음식, 조미료, 약물, 술, 커피,스트레스가 있으며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이 주원인이 됩니다.

 

 

뚜렷한 만성 위염 증상은 없으며 방치할 경우 위암이나 위궤양으로 진행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 위염 증상은?

 

헬리코박터균과 연관성이 높은 만성 위염 증상은 대부분 없으며, 만성 위염이 악화되면 위 표면이 손상되는 표재성 위염에서 위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성 위염, 위가 붓는 비후성 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위축성 위염이 있는 사람의 경우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국내 위축성위염 환자의 10%정도는 위암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위염 - 위축성위염 - 장상피화생 - 위암)

 

 

만성 위염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구역, 복부 팽만감, 위 부근 불쾌감,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대부분 소화불량과 같은 애매한 증상입니다. 때문에 속쓰림 증상이 없더라도 40대부터는 적어도 2년에 한 번은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 치료 방법은?

 

원인이 명확한 경우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급성 위염의 경우 하루정도 위를 쉬게 하고 당분간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증상에 따라 위산분비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등 약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염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짠 음식, 오래된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위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주, 흡연, 약물 남용을 줄입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불필요한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하고 아스피린이나 진통소염제도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3. 심한 스트레스는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휴식하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만성위염의 주요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은 사람 간의 전파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음식물을 각자 덜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아침 식사는 거르고 점심은 폭식하고 저녁은 늦게 먹는 불규칙한 식사 습관과 무리한 다이어트는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위염 치료를 위해서는 삼시세끼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는 등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식후 바로 눕지 않습니다. 식사 후 곧바로 누우면 위장 운동성이 떨어지고 음식물의 이동시간이 길어지면서 위산이 분비되는 시간이 늘어나 위염의 발생빈도가 높아집니다.

 

 

7.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위암은 증상이 진행될 때까지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등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위암 발생이 증가하는 40대부터는 2년에 1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가족력이 있거나 위장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1년에 1번 정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