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발의 변형은 물론 심해지면 무릎,허리,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 증상과 무지외반증 교정치료를 알아볼까요. 남성 무지외반증 진단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무지외반증 증상은 볼이 좁은 구두를 신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 하이힐 병으로도 불리는데.. 왜 무지외반증 진단받는 남성이 증가한 걸까요?  하이힐 등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어 엄지발가락이 휘는 무지외반증 증상 진단법과 예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무지외반증 진단 받은 남성환자 증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무지외반증 증상이 남성에게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송에 나온 분의 경우 멋을 위해 발 폭이 좁은 구두를 수 십 년 신다보니 엄지발가락이 휘어버렸다고 하는데요. 1~2년 사이에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해진건 아니고 수 십 년 째 폭이 좁은 구두를 신다보니 무지외반증이 되었다고 하네요.

 

 

무지외반증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여성이 훨씬 많지만 최근 5년간의 증가율을 보면 남성이 여성의 두배나 더 높았는데요. 특히 2, 30대 남성 무지외반증 진단 환자가 두드러졌습니다.

 

 

남성 무지외반증 진단 환자 증가 원인은?

 

무지외반증은 보통 볼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 하이힐 병이라고 불리는데요. 하지만 패션에 민감한 남성의 경우 운동화보다 볼이 좁은 구두를 즐겨신고, 젊은 층은 깔창을 자주 사용하여 무지외반증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볼이 좁은 구두나 운동화에 깔창까지 끼면 발가락이 구두모양에 맞게 휘어지게 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은 유전적 소인이 있어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하이힐을 자주 신으면 더 잘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지외반증 진단받은 대부분의 사람은 볼이 좁은 구두를 자주 신고 젊은 층의 경우 깔창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3cm 굽도 오래 신으면 발이 피곤한데 깔창 2개씩 겹쳐 넣어 사용하면 발이 신발에 더 꽉 조이게 되고 발가락이 앞으로 쏠려 통증이 생기쉽고 발도 더 피곤하답니다.. 게다가 무지외반증까지 발생할 수 있어요.

 

 

무지외반증 증상은? 대표적인 증상으로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쪽으로 휘는 변형이 나타납니다

 

 

<발가락 변형> 꽉끼는 좁은 신발 안에 5개의 발가락이 들어가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이 휘면 다른 발가락들이 함께 비뚤어지게 됩니다.  심할 경우 엄지 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이 겹쳐지고 새끼 발가락이 돌출 됩니다.

 

 

< 통증 > 엄지발가락 뿌리 부분이 점점 튀어나와 신발과 마찰하게 되어 그 부분이 붓고 염증이 반복되어 걸을 때마다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초기 무지외반증 증상은 외형상 변화는 있지만 통증이 없어서 방치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변형이 점점 심해지고 걸을때 불편해지며 통증도 심해집니다.

 

 

< 굳은살 >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발바닥에 굳은 살이 계속 생기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을 피해 걷다보면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무릎과 허리에까지 무리를 주게됩니다.

 

 

<무릎,허리통증> 무지외반증 증상을 방치하면 자신도 모르게 엄지발가락을 들고 걷게 되어 걸음걸이가 불안해지고 정상적인 걸음을 못해 무릎,골반,허리에 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단순히 엄지발가락이 휘는 증상뿐만아니라 허리, 골반, 고관절, 무릎 등에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방법은?

 

집에서 할 수 있는 무지외반증 진단 방법은.. 서 있는 상태에서 발모양 관찰해 자가진단할 수 있는데요. 발 안쪽 축을 기준으로 해서 엄지발가락이 15도 이상으로 휘어지면 무지외반증이며, 15도 이상 20도 이하가 경증, 20~40도 중등도, 40도 이상을 중증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결과 무지외반증이 의심되거나 변형이 있다면 더 심한 변형과 통증이 오기 전에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해야합니다. (뉴스 이미지 - kbs)

 

 

1. 평소 굽이 5cm 이하로 낮은 신발을 신고 오랜시간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신발은 편안하고 충격흡수를 잘하는 부드러운 재질이 좋으며 엄지발가락을 기준으로 발톱 정도 여유가 있고 볼은 2~3㎜ 여유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평소 발가락을 벌렸다 폈다 하는 스트레칭을 자주해주세요. 발가락으로 수건을 집거나 책장을 넘기는 등의 운동은 발가락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4. 골프공을 발 아래 놓고 앞 뒤로 굴리면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잠자기 전 족욕을 후 발 마사지를 해주세요.

 

 

5. 무지외반증은 우선 교정기구를 이용해 변형이 진행되는 것을 막은 후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무지외반증 교정기구를 이용해 변형이 더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고, 약물과 주사로 통증을 억제하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교정기 사용하기

 

초기라면 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하고 무지외반증 교정기를 사용하면 통증 감소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변형이 심해지기 전에 예방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발가락 변형은 물론이고 통증으로 인해 신발을 제대로 신고 걸을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무지외반증 진단을 받았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