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은 위장장애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가 편한 사람들이 드문데요. 불규칙한 식습관에 맵고 짠 음식, 음주까지.. 그래서 큰 병은 아니더라도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달고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경우 생활 습관만 고쳐도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식도 역류염이란 위나 장내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4년간 환자 수가 70% 가까이 증가했는데요. 주변에서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소한 역류성 식도염이라도 장기간 방치할 경우 식도암으로 발전 될 수 있는 만큼 미리 예방하고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은?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어서 물구나무서기를 해도 위장 속 내용물이 역류하지 못하지만 괄약근 힘이 약해지면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올 수 있으며, 이를 역류성 식도염,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 식습관 ' 위식도 역류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며 특히 식습관이 문제가 되는데요. 탄산음료, 술, 커피, 담배, 과식 ,야식, 식사후 바로 눕는 습관 등으로 식도와 위 점막 사이의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위액이 역류하고 식도가 상하게 됩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 또한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고, 장운동에 방해를 받아 장으로 흘러가야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을 일으키게됩니다.

 

 

' 생활습관 ' 공복에 커피를 마시기,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먹기, 식사 후 곧바로 눕기,과식, 야식, 폭식 하기 등도 원인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주로 가슴쓰림이나 타는듯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위식도 역류질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따갑고, 화끈거리고, 아프고, 치미는 느낌이 있으며, 가끔 위산이 입까지 역류해 쓴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눕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심하며, 물을 마시거나 제산제를 복용하면 좋아집니다. (이미지 - kbs)

 

 

위식도 역류질환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 타는 듯한 가슴 쓰림이 있습니다
- 신물이나 쓴물이 올라옵니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에 뭔가 걸린 듯 한 이물감도 느껴집니다
- 명치 부위가 답답하거나 아프기도 합니다.
- 이유 없이 기침을 자주 합니다
- 식사 후, 누울 때, 몸을 앞으로 구부릴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 쉰 목소리가 납니다

 

 

타는 듯한 가슴 쓰림이 느껴지는 위식도 역류질환을 심장에 문제가 있는 건가 하며 '심장병'으로 의심하는 분도 있습니다.

 

 

만약 마른 기침이 2주일 지속되고 목소리가 쉬거나 신물이 올라온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은? 역류성식도염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할 수 있고 약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한데요. 다만, 한 번 발생한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률이 80%나 되기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1.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장을 자극하는 매운 음식,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야식을 하지 않습니다. 잠을 자더라도 식후 2~3시간 이후에 눕습니다.

 

 

3.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술, 담배, 기름진 음식을 삼가합니다.

 

4. 잠자기 직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5. 엎드려 자지 않습니다. 식사 후 책상에 엎드려 자는 습관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산도가 높은 오렌지주스, 탄산음료를 피합니다.

 

7. 몸에 꽉 끼는 옷은 입지 않습니다.

 

8. 식 후 바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르고, 과체중이 되지 않게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먹고 바로 눕는 습관,과식, 야식,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습관 등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