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천년초 효능 및 먹는 방법은

낮에도별 2015. 1. 13. 14:20
반응형

천 가지의 병을 고친다는 천년초 효능 덕분에 시력을 되찾았다? 지난 천기누설에서는 천년초 효능과 천년초 주스 만들기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방송에 나온 분은 천년초 효능 덕분에 시력이 5년만에 0.9 상승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노화 속도가 가장 빠른 눈 건강에 도움을 주었다는 천년초 주스 만들기와 쉽게 먹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준 천년초 효능

 

식품공학과 교수인 사례자는 나이가 들면서 눈이 안 좋아졌다고 하는데요. 갱년기로 인해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면서 밤에 운전을 할 때 교통표지판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특히 짝눈으로 인해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악화 되었다고 해요.

 

 

좌) 시력 0.6 , 우) 시력 1.0으로 왼쪽눈의 시력이 좋지 않았는데 천년초를 먹고 5년 만에 시력이 1.5로 0.9 상승 하였다고 하네요. 2008년에는 0.6이었던 시력이 2010년에는 0.8, 2013년에는 1.5로 시력이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60세 이후로 시력이 저하되면 노화 현상려니..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같은 잠재적인 안질환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특히 40대 부터는 시력검사와 함께 녹내장, 백내장 ,망막검사 등을 받는 것이 눈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랍니다.

 

 

천기누설 천년초란?

 

약으로 널리 활용되는 천년초 효능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본초강목에 천년초는 선인장 또는 선인장초, 선장자라고도 하며 비위를 보하고 몸을 가볍게 해 수명을 높여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천년초? 백년초?

 

천년초와 백년초는 모양이 비슷하지만 천년초는 영하 20도의 날씨에서도 생명을 유지하는 반면 백년초는 영하 5도 이하에서는 얼어죽는답니다. 또 천년초는 줄기를 땅바닥에 깔면서 자라는 특징이 있고 가시모양도 달라요.

 

 

 ' 피로 해소 '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고추에도 (170mg/100g)많이 들어 있지만 천년초에 더 많은 양이 들어 있어요.(천년초 비타민C 500mg/ 100g)

 

 

' 호흡기 질환 ' 도라지에 들어 있는 테르페노이드 계통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비염이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 골다공증 ' 천년초는 칼슘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이나 중년 여성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질환개선 ' 아토피,건선,여드름 등 피부 질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 눈 건강 '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이 긴장된 눈의 근육과 피로를 풀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베타카로틴 성분과 눈 건강 '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뀌는데요. 비타민A는 시각 유지와 눈 건강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 낸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력이 좋아지고 체내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망막세포를 파괴시키는 유해산소를 제거해 눈의 표면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천년초 먹는 방법은?

 

천년초는 일 년 내내 푸르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늘 싱싱한 상태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천년초를 간편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천년초 주스 만들기가 있는데요. 천년초 주스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답니다. 단 ,천년초를 다듬을 때는 가시가 날아다닐 수도 있으니 흐르는 물에서 칼로 가시를 긁어 제거하세요.

 

 

1.  사과 1/4, 배 1/4, 귤2개, 천년초 열매 6개, 천년초 줄기 1개를 준비해주세요.

 

 

2. 재료를 적당하게 썰어 믹서기에 넣어주세요.

 

 

3. 여기에 가을에 수확할 수 있는 천년초 열매로 만든 천년초 청을 넣고 갈아주면 천년초 주스가 완성됩니다.

 

 

천년초 청 만드는법은 소개가 안 되었지만 열매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만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천년초 주스 만들기가 간단해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천년초 주스는 보기에도 예쁜데 맛도 좋다고 합니다.

 

 

방송에 나온 분은 천년초 주스를 매일 한 잔씩 마시면서 시력 개선에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다고해도 꾸준히 챙겨 먹는게 쉽지 않은데.. 주스로 만들면 좀더 편하게 먹을 수 있겠네요.

 

 

' 천년초 줄기 전 '

 

1. 가시를 잘 제거한 천년초 줄기를 약 2분간 데쳐주세요.

 

 

2. 데친 천년초 줄기를 반으로 잘라주세요. 줄기에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반으로 자른 천년초 줄기를 밀가루에 묻혀 팬에 부쳐주면 맛있는 천년초 줄기전이 완성됩니다.

 

 

천년초 줄기전은 식감이 쫄깃해서 누구나 맛있게 드실 수 있고 특히 당뇨나 혈압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천년초 먹는 방법으로 즙이나 효소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줄기전은 어떤 맛일지 궁금하네요.

 

 

천 가지 병을 고친다고 해서 천년초이지만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천년초는 성질이 차서 몸이 냉한 소음인 체질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음인 체질은 분은 과다 섭취하거나 장복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천년초 효능이 좋아도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다 섭취하면 먹지 않는 것만 못하니 제대로 알고 먹어야 겠어요.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일) 오후 09:40~

 

 

매일 혹사당하는 눈을 위해 잠시 먼 곳을 보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꾸준히 챙기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