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정보

아파트 결로현상 해결방법은

낮에도별 2014. 12. 11. 10:31
반응형

추운이면 나타나는 골치거리인 아파트 결로현상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볼까요. 아파트 결로현상은 건강을 해치는 곰팡이의 주 원인으로 미리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아파트 하자 분쟁의 원인이자 건강을 해치는 결로현상 곰팡이! 올 겨울은 결로현상 곰팡이 걱정이 사라졌으면 합니다.

 

 

결로현상이란?

결로현상이란 겨울철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심할 때 실내 공기층의 습기가 차가운 벽이나 천정에 이슬이 되어 맺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외부와 맞닿아 있는 창문 또는 벽에 물방울이 방울방울 맺히거나 창문 밑으로 흐르기도 합니다.

 

 

건물 외벽의 단열 성능이 좋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실내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 벽체에 결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겨울 결로현상 곰팡이의 주범!

 

아파트 결로현상은 아파트 하자 분쟁의 원인 중 하나로 창문과 벽에 물방울이 맺히는 결로 현상에 따뜻한 실내온도가 더해지면 곰팡이와 세균이 서식하게 됩니다.

 

 

게다가 결로현상 곰팡이는 한 번 생기면 뿌리 뽑기가 쉽지 않고 순식간에 번지므로 아파트 결로현상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겨울에 창가마다 물방울이 맺히고 물이 흐르면 곰팡이가 조금씩 피게 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을 해서 곰팡이가 생길 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은 앞으로 더 길어질텐데.. 아파트 결로현상 곰팡이가 건강에 큰 문제가 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결로현상 문제점은?

 

추운 겨울에는 외부공기와 실내 공기의 온도 차가 많이나서 주방이나 베란다에 습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런 것들이 결로 현상 원인이 되어 세균,곰팡이가 쉽게 번식하게 됩니다.

 

 

곰팡이의 포자는 코나 기관지로 들어와 비염이나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서는 기관지염, 폐렴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결로현상 곰팡이는 꼭 제거해야 겠어요.

 

 

 < 창문 >

 

결로가 많이 생기는 창문은 1차로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다음 습기 방지를 위해 마른 수건에 중성세제를 묻혀 다시 한번 닦아냅니다. 중성세제 몇 방울이면 창문에 습기가 잘 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 환기 >

 

겨울철에는 환기에 소홀해지는데요. 춥다고 문을 꼭꼭 닫아놓으면 미세먼지가 늘어나고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춥지만 하루에 30분씩 하루 2번은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 습기 조심 >

 

실내에 세탁물을 건조시키거나 장시간 음식을 만들 때 많은 습기가 생기므로 꼭 환기를 시켜 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아파트 결로현상 곰팡이 예방하기 위해서는 빨래는 실내에 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신문지, 습기제거제 >

 

가구는 벽과 약간의 틈을 주어 배치해야 벽이 습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옷장은 습기가 차기 쉽기때문에 마른 수건으로 습기를 제거해주고 곰팡이 방지 스프레이를 뿌려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옷장과 서랍장에는 신문지를 깔고, 옷장 안쪽에 습기제거제를 넣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 제습기 >

 

필요하다면 제습기를 설치해 아파트 결로현상을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결로 현상이 생기는 창가 주변이나 습기가 가득 차는 욕실의 습기를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단열 벽지, 시트지 >

 

발코니를 넓히면 결로가 심해질 수 있는데 단열벽지나 창호용 단열재를 붙여주면 단열재가 찬 공기과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바로 맞닿지 않게 보호막 역할을 하여 결로 예방은 물론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줍니다.

 

 

< 베이킹 소다 >

 

이미 생긴 곰팡이는 분무기에 물과 베이킹 소다를 섞은 다음 뿌려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락스는 냄새가 독하지만 베이킹 소다는 안심하고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벽지제거 >

 

곰팡이가 심하게 생겨 벽지가 훼손된 경우 벽지를 제거하고 곰팡이 전용 제거제를 활용해 곰팡이를 제거합니다.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 결로현상 곰팡이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 정확한 원인 부터 찾기 >

 

눈에 보이는 곰팡이만 없앤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재생력이 뛰어난 곰팡이는 완전히 없애지 않으면 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후 원인 파악을 먼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결로현상 곰팡이 예방의 가장 기본은 환기입니다.  환기가 잘 안 돼면 결로현상은 물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미세먼지가 늘어난다고 하니 하루 2번 환기 잊지마세요. (이미지 - mbn 뉴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