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초석잠 먹는법 및 부작용은?

낮에도별 2014. 11. 24. 20:49
반응형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초석잠은 치매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좋다는 음식도 과식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초석잠 먹는법과 함께 초석잠 부작용을 알아두세요.

 

 

초석잠이 뭘까요?

 

초석잠은 석잠풀이라고도 하며 꿀풀과 다년생 풀입니다. 초석잠은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콜린,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서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애벌레처럼 생긴 초석잠은 식물 뿌리로는 보이지 않는데요. 모양은 이상하게 생겼어도 초석잠 효능이 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치매 예방.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콜린,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인성 치매, 뇌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관절염, 신경통, 중풍, 마비증에도 좋습니다.

 

3 변비. 올리고당이 풍부하여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4 피부 질환. 초석잠은 아토피와 피부질환 치료에도 사용되었으며 초석잠을 우려낸 물을 피부에 바르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여성질환. 초석잠은 여성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으며, 평소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이 초석잠 물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 초석잠 효능으로는 몸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간경화를 개선하고 지방간의 형성을 막아줍니다.

 

골뱅이형 초석잠vs 누에형 초석잠

 

초석잠은 모양에 따라 골뱅이형, 누에형으로 나뉘어 있는데 모양에만 차이가 있을 뿐 성분이나 효능은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초석잠 일본말 '초로기 '

 

초석잠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중국을 거쳐 일본, 우리나라에서도 초석잠을 재배하게 되었는데요. 일본에서는 초석잠을 초로기라고 부르는데 이는 늙지 않고 즐겁게 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초석잠은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간식으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초석잠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 초석잠 샐러드 만들기 '

 

 

- 사과,감 등 제철 과일과 초석잠, 각종 채소, 마요네즈를 준비합니다.
- 과일과 초석잠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 샐러드용 드레싱(마요네즈)를 넣어 고루 섞어주면 아이들도 잘 먹는 초석잠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 초석잠 튀김 '

 

- 기름을 넉넉하게 부어 가열해주세요.
- 초석잠에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살짝만 익혀줍니다.

 

 

 

- 완성된 초석잠 튀김에 새콤한 소스를 얹어 먹으면 간식과 술안주로도 좋은 초석잠 튀김이 됩니다.

 

' 오리 백숙 ' 감자대신 오리 백숙에 넣으면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초석잠 밥' 아삭한 초석잠의 식감과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초석잠 먹는법으로 신선한 채소와 버무린 초석잠 채소 무침, 밑반찬으로 좋은 초석잠 조림과 장아찌가 있습니다. (이미지 - sbs )

 

' 초석잠 팝콘 '

 

1. 말린 초석잠을 프라이팬에 넣고 볶아주세요.
2. 열을 식히면 바삭한 초석잠 팝콘이 완성됩니다.

 

 

 

말친 초석잠을 후라이팬에 볶기만 하면 고소하고 맛있는 초석잠 팝콘이 된다고 합니다.

 

 

먹는법이 정말 다양한데요. 편하게 오래 두고 먹기위해서는 초석잠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살림9단의 만물상 초석잠 장아찌 만들기 '

 

1. 냄비에 물, 식초, 설탕을 1:1:1의 비율로 넣어주세요.
2. 간장을 0.5 비율로 넣어주세요.

 

 

간장을 너무 많이 넣으면 색상이 예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장아찌보다 간장을 적게 0.5의 비율로 넣어 줍니다.

 

3. 간장이 적어지면 싱거울 수 있으니 맛을 위해 소금을 약간 넣어주세요.

 

 

4. 센 불에 5분 정도 팔팔 끓여주세요. 팔팔 끓을 때 부어야 초석잠의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5. 3~4시간 후 냉장 보관하면 초석잠 장아찌가 만들기 끝~ 간장을 빼고 소금으로만 만들면 초석잠 피클이 됩니다. 초석잠 먹는법이 다양해서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겠네요 ^^ ( 이미지 -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 효능이 화제가 되면서 찾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초석잠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시고 몸이 허한 분들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 자체에는 독이 없지만 체질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초석잠 부작용? 증상으로 설사 등이 있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내 몸에 맞는 지 확인을 한 후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