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mbn 천기누설에서는 당뇨병 극복에 도움을 준 다양한 음식이 소개되었는데요. 그 중 천기누설 야콘 효능 및 야콘먹는법이 관심을 모았습니다. 치명적인 합병증을 동반하는 당뇨병에 좋다는 야콘 효능을 알아볼까요.

 

 

사례자는 22년 전 병원을 찾았다가 당뇨병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당시 식후 혈당이 500이 넘을 정도로 심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무려 40년 간 먹었던 고혈압 약을 끊고 당 수치가 안정적이며 합병증 없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비결이 바로 야콘 효능 덕분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이 여성과 고령에 미치는 영향은?

 

여성은 50~60대에 폐경을 겪게 되는데요.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는 생리적인 변화가 당뇨를 더 유발할 수 있고 고령의 경우 여러 가지 만성질환과, 노화로 인해 장기기능이 저하되어 합병증의 빈도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땅에서 나는 과일 야콘이란?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야콘은 1985년 국내에 들어온 귀화 작물로 뿌리가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야콘은 국화과 식물로 과일이 아닌 덩이뿌리 채소인데 왜 땅에서 나는 과일이라고 할까요.

 

 

야콘은 감자나 고구마와 다르게 전분이 없고 수확한 후 15일 정도 숙성을 시키면 달고 아삭한 맛이 나서 땅속 과일이라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수분 함량이 높아 단맛과 과즙이 풍부하다니 어떤 맛일지 궁금한데요.

 

 

페루 장수마을에서 즐겨먹는 야콘

 

페루 안데스 산맥의 장수마을에서는 야콘을 즐겨먹으며 배와 식감이 비슷해 '땅속 배'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장수마을에서 즐겨먹는다니 야콘 효능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야콘은 이눌린이 많아서 쌀보다는 약간 단맛이 나며 그러다 보니 먹기도 좋고 맛도 좋은데 성질자체는 서늘한 편이라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야콘 효능으로 당뇨환자나 갈증이 많이 나는 사람이 야콘을 먹으면 갈증을 해소하고 식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당뇨 혈당 완화 '

 

갓 수확한 야콘에는 단맛을 내는 '플락토 올리고당'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과당처럼 체내에 흡수되어서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도 마음 놓고 드실 수 있습니다.

 

 

' 변비예방 '

 

플락토 올리고당 성분은 장 내에서 유산균의 수를 증가시켜 배변을 촉진하고 배변을 촉진하면서 혈액내에 콜레스테롤 배출이 늘어나 지질 대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 '

 

야콘은 칼로리가 낮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 야콘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 플락토 올리고당은 포만감이 있지만 열량으로 전환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 야콘 효능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야콘 요리&야콘먹는법 알아볼까요.

 

아무리 당뇨에 좋아도 맛없으면 오래 먹기 힘든데 야콘은 맛은 물론 혈당까지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당뇨 증상인 갈증을 쉽게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1. 야콘즙

 

야콘을 껍질째 중탕을 해서 즙을 내는 야콘즙은 일 년 내내 두고두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생야콘

 

야콘 제철에는 과일처럼 생야콘을 섭취합니다. 저장기간이 길면 프락토 올리고당 함량이 감소하므로 제철인 지금 섭취하는게 당뇨환자에게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3. 천연조미료

 

야콘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로 갈아주면 천연조미료로 손색없으며, 음식을 할 때 사과나 배 처럼 야콘을 갈아서 요리할 수 있습니다. 단,갈변이 쉬워 사용하기 전 갈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김치

 

일반 물김치 만드는법에 야콘을 갈아 넣어 채소에 잘 배게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야콘 요리는 무궁무진한데요. 야콘전,야콘밥,야콘샐러드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고기요리

 

야콘은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잡냄새를 잡는데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지방이 많은 고기 요리와도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건강하게 야콘먹는법은?

 

야콘은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야콘에 들어 있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열에 강하기 때문에 데처서 오래 보관해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당뇨병과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야콘 효능!

 

야콘에는 이눌린이나 프락토 올리고당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조직을 회복시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량을 늘려주게 됩니다. 그리고 소장에서 포도당 흡수를 저해해주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체지방의 생성을 억제해 혈액 내 지질대사가 개선되어 당뇨 합병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야콘보관법은?

 

아삭한 식감은 물론 맛까지 좋은 야콘 효능이 알려지면서 다량으로 구입해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야콘은 냉장고 보관보다는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나 비닐에 싸서 김치 냉장고나 야채실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신문지나 비닐에 싸서 보관을 합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천기누설 "

 

11월이 야콘 제철이라고 하니 제철맞은 야콘챙기고 건강한 겨울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