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두통!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해지는 것 같은 두통 없애는 방법 없을까요? 오늘은 누구나 한번은 겪어봤을 두통 없애는 방법과두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두통이 찾아왔을 땐 참지말고 아래 방법을 응용해 보세요 ^^

 

 

두통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원인이 있는 두통을 이차두통,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두통을 원발 두통이라고 합니다.

 

 

원발두통은 편두통, 긴장형 두통, 군발 두통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며 편두통은 주로 한쪽 머리에 통증이 나타나 쑤시듯이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편두통이 있을 때는 움직이면 더 심해지고 또 빛에 예민해지게 됩니다. 긴장형 두통은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에 의해 발생하며 양쪽머리가 아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군발 두통은 자율신경증상(결막충혈,눈물,코막힘,콧물,땀) 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으로 한 번 생기면 몇 주 몇 달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두통이 찾아오면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예민해지게 되는데요. 두통이 심할 경우 진통제부터 찾지만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없기 때문에 평소 두통 없애는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을 것 같습니다.

 

 

1.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여서 두통이 생기기 전에 미리 원인을 해결합니다. 긴장성두통은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므로 긍정적인 생각과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칭을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머리,어깨,목의 근육이 긴장되어 머리로 이어지는 혈관을 압박해 두뇌에 혈액공급이 잘 안되고 두통을 유발합니다. 스트레칭을 하면 자세 교정은 물론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을 개선할 수 있으니 틈틈이 스트레칭을 합니다.

 

 

3. 냉찜질을 합니다.

 

차가운 팩을 이용해 두통이 있는 부위나 목 뒤에 대고 있으면 혈관이 수축하고 반대로 우리몸에서는 혈관을 확장 시키려고 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눈의 피로나 어깨 결림으로 인한 긴장성두통은 혈관이 수축하여 발생하므로 마사지와 온찜질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두통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게 하루에 8~10잔의 물을 마십니다.

 

 

6. 카페인 섭취를 삼가합니다.

 

카페인은 약한 진통제로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있다고하나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오히려 만성 두통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7. 충분한 수면을 합니다.

 

편두통이 있을 때 몸을 움직이거나 빛이나 소음에 노출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편두통 등이 있을 경우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8. 두통을 유발하기 쉬운 음식을 피합니다.

 

초콜릿,치즈,육류,해초류,인스턴트 식품,조미료 등 레드와인과 치즈 등에 들어있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은 두통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혈관을 수축시키는 초콜릿도 두통이 있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 치료법으로 주로 약을 먹지만 두통약을 먹어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두통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은 어떨까요.

 

 

 

시금치에는 편두통을 완화시켜주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숙취로 인한 두통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춰 숙취를 예방하고 두통을 완화시켜줍니다.

 

 

 

연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은 항염증 효과가 높아 만성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탈수에 의한 두통이라면 수박,오이처럼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에는 수분은 몰론 마그네슘,칼륨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두통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감자에 풍부한 칼륨이 몸속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두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을 완화시켜주는데 아몬드,캐슈너트, 콩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중추신경을 자극해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성분으로 인해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이 마시면 좋습니다.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두 잔 정도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두통약은 만성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두통이 생겼을 때는 머리를 편안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두통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