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들어 무릎쪽에 통증이 있고, 계단을 오르내릴때도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가만히 있어도 아픈것 같고 또 무릎이 부은 느낌도 듭니다. 이런게 무릎관절염증상인가요?

 

 

최근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원인은 천차만별이며 고령, 비만이나 관절의 무리한 사용등으로 인대나 연골 손상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요.

 

과거에는 60,70대 이상의 노인들이 퇴행성 관절로 무릎통증을 호소했다면 요즘은 젊은 분들도 과도한 운동 탓에 무릎통증과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경미한 무릎통증이라고 방치 하면 퇴행성 관절염까지 진행된다는데..

 

관절염이란

 

관절은 뼈와 뼈 사이에서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신체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런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무릎 관절에는 반월판, 연골, 인대, 근육, 힘줄 등이 있으며, 이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무릎관절이 닳으면서 뼈와 뼈가 맞닿아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를 퇴행성 무릎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

 

무릎 관절염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무릎이 이유없이 아프거나 , 앉았다 일어나거나 걸을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며, 조금만 무리를 해도 무릎

관절이 쉽게 부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릎관절염 예방법

 

퇴행성 관절염은 특발성으로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으나 노화, 비만, 가족력, 과도한 운동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체중관리와 적당한 운동, 관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섭취를 해야하며 건강한 관절 유지를 위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삼가해야합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관절에 도움되는 걷기 운동시간은 약 20~30분 정도로 걷기 운동을 하실 때는 무릎에 충격이 덜 가는 흙이 깔린 운동장이 좋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무릎관절이 90도 이상 굽혀지지 않도록 안장을 올려 타는 것도 잊지 말아야합니다.

 

이외에 무릎관절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수영과 아무아로빅이 있습니다.

 

운동만큼 스트레칭과 적절한 휴식도 중요하며 운동을 한 후에는 관절이 이완될 수 있게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합니다.

 

100세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 건강을 챙기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