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협심증 초기증상 원인

낮에도별 2017. 11. 14. 11:25
반응형

협심증 초기증상은 아닐까 의심할 수 있는 협심증 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해요. 심장질환 중에서도 발병 빈도가 높은 협심증은 노인은 물론이고 젊은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때문에 미리 협심증 초기증상을 알아두고 의심될 경우에는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협심증 원인이 되는 것들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협심증이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볼까요.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일시적으로 가슴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이를 협심증이라고 해요. 동맥경화로 인해 관상동맥이 좁아져 심장에 필요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것으로 협심증 초기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통증이 나타난답니다.

 

 

협심증 원인인 동맥경화란 뭘까요. 이름처럼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것을 뜻하며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전달되지 않아 가슴통증 같은 협심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협심증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는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고 가속화되니 주의해주세요.

 

 

가슴통증이 있는데 협심증 초기증상인가요? 대부분 협심증 증상으로 가슴 통증을 생각하는데 왼쪽 어깨가 뻐근하거나 결리는 것도 초기증상 중 하나에요. 왼쪽 어깨 외에도 왼쪽 허리부분이 조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니 이유 없는 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무시하지 마시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세요.

 

 

대표적인 협심증 증상인 가슴통증의 경우 통증 위치를 정확하게 집어 말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여기가 아파요라고 콕 찝어 말하기 어렵고 가슴 중앙부터 명치까지 넓은 범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답니다. 가슴통증은 빨리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거운 짐을 들 때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요.

 

 

심하게 아픈가요?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개인차가 있어요. 참기 힘들 정도로 아픈 경우도 있지만 조금 신경쓰이는 정도인 경우도 있어서 자각하지 못하고 지내는 분들도 많습니다. 심할 경우 가슴을 쥐어 짜는 듯한 느낌이 들며 뭔가 싸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가슴통증은 얼마나 지속되나요?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가슴통증은 지속시간이 짧은 편이에요. 약 5분에서 10분 정도로 짧으면 수십 초에서 몇 분이면 사라진답니다. 15분 이상 지속되는 것은 협심증 증상이 아닌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으며 혈관이 막힌 심근경색은 서둘러 치료해야 한답니다.

 

 

협심증일 경우 가슴통증 외에도 다른 초기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심장이 아닌 뜻밖의 장소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방산 통증이라고 한답니다. 심장의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과 팔, 어깨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이 중간에 만나 뇌를 착각하게 만들기 때문이에요. 명치, 어깨, 목, 치아, 팔, 턱 등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답니다.

 

 

아래 해당되는 것이 많을 경우 초기증상을 주의해주세요
1. 평소 운동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2. 고혈압, 당뇨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식생활습관이 불규칙합니다
4. 수분 섭취가 부족합니다
5. 스트레스가 많고 수면 시간이 부족합니다
6. 트림을 하면 흉통이 완화되는 느낌이 듭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으로 악화될 수 있어서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협심증 치료방법으로는 약물 치료가 있으며 진행이 되었을 때에는 시술 또는 수술을 해야 한답니다

 

 

협심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협심증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동맥경화는 불균형한 식사, 과음, 흡연, 운동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협심증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금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흡연을 하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전이 생겨서 동맥경화가 악화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는 것도 심장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을 눈치채고 발견하면 약물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치료할 수 있으니 의심되는 증세가 있다면 검사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