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방광염 치료법

낮에도별 2017. 11. 8. 18:51
반응형

방광염 치료법으로 병원에 가는 것 외에 다른 치료법은 없는 걸까요?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방광염 치료를 받아야 하는 걸까요?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방광염 치료법으로는 항생제 복용, 생활습관 개선 등이 있는데요. 단순 방광염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 없이도 자연치유되지만 증상이 반복되고 악화될 수도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치유도 되나요?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는 빈뇨, 배뇨시 통증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자연치유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빈뇨, 배뇨시 통증이 심하고 혈뇨, 복통, 요통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은 후 방광염 치료법인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질환인지 발생 원인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방광염은 직장에 상주하는 대장균이 어떠한 계기로 요도로 들어가 방광에서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이는 요도가 짧은 신체적인 특징 외에 소변을 참는 습관, 다리를 꼬고 오래 앉는 습관, 하체가 꽉 끼는 옷을 착용하는 습관 때문입니다.

 

 

방광에 세균이 들어 갔다고 해서 반드시 질병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데요. 소변과 함께 세균을 배출 시킬 수 있으며 면역력으로 감염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로가 쌓여 있고, 스트레스나 감기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으면 세균에 감염되기 쉽고 방광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방광염 치료법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마 방광염 증상인가..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배뇨시 통증, 빈뇨, 탁한 소변색 등이 있어요. 이외에도 잔뇨감, 하복부의 불편한 느낌, 압박감 등이 있으며 방치할 경우 만성화되거나 신장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1. 화장실에 다녀왔는데 또 가고 싶어지는 빈뇨
하루에 7번 이상 화장실을 간다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2. 소변 끝 무렵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배뇨통증
3. 소변 색이 뿌옇고 색상이 진한 소변 혼탁
4. 배뇨 후에도 아직 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잔뇨감
5. 하복부가 무겁고 압박되는 듯한 통증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방광염 치료법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중증화 되어 배뇨 통증과 복통이 심해지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어요. 계속 방치하면 세균이 요관을 타고 역행하여 신우 신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질병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지 않았으면 해요.

 

 

급성 방광염의 치료법은? 방광염은 급성, 만성, 출혈성, 간질성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가장 많은 것은 급성으로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초기에는 자연치유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고 배뇨 후 가벼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방광염의 치료법으로 도움이 된답니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검토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치유를 촉진할 수 있지만 빈뇨, 배뇨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빨리 진찰 받고 적절한 방광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떤 치료를 받게 되나요? 급성 방광염 치료법으로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게 되는데요. 3~7일 정도 복용하면 빈뇨, 통증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완전히 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중간에 스스로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일 경우 방광염의 치료법은? 급성이 반복되어 만성이 되었을 경우에도 항생제를 처방 받아 치료하게 되며, 처방된 약은 중간에 중단하지 않고 끝까지 복용해야 한답니다. 만약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방광염이 만성화 된 분들은 해당 질환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 방광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방광 결석, 방광암, 당뇨병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환은 소변 배출을 어렵게 만들어 감염이 지속되는 원인이 됩니다.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부터 확인하고 약물, 생활습관 개선 등을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방광염 자가 치료법 물을 충분히 마신다! 방광에 소변이 고여 있는 시간을 줄이고 세균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리터는 마시는 것이 좋으며 탄산음료, 알코올 등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치료법으로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적극 섭취합니다. 세균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크랜베리, 소변의 양을 늘려 세균 배출을 돕는 팥물, 항염증 작용이 있는 연근차, 살균 작용이 있는 셀러리 등이 증상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크랜베리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방광에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준답니다. 방광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크랜베리 주스가 없을 경우에는 블루베리나 파인애플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요구르트를 챙기는 것도 좋은데요.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좋은 균들이 방광염 원인이 되는 균들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요구르트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은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방광염 치료법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면역기능이 빨리 회복 된답니다. 물을 마실 때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이 좋아요. 면역력이 저하되면 방광염이 발병하기 쉬운 만큼 평소 건강한 식생활을 의식하고 운동을 통해 면역력, 체력을 키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