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정보

세탁기 청소하는방법 정리

낮에도별 2017. 8. 7. 18:45
반응형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혹시 세탁을 해도 옷에서 냄새가 나지 않나요? 빨래에 먼지가 묻어 나오지는 않나요?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세탁기를 직접 청소하는방법을 알아두고 서둘러 실천해 보세요. 청소한 지 오래된 세탁기의 경우 각종 이물질이 차곡차곡 쌓여 있을 뿐만 아니라 곰팡이까지 자리 잡고 있어서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더 늦기 전에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으로 쌓여있는 때와 곰팡이를 제거해야 한답니다.

 

 

세탁기 세탁조에 붙어 있는 곰팡이는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자주 청소를 하는 곳이 아닌데다 항상 곰팡이가 좋아하는 습기로 가득하기 때문이에요. 귀찮은데 다음에 할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곰팡이가 빨래에 붙어서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하루 빨리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으로 깨끗하게 제거해야겠습니다.

 

 

세탁기를 집에서 직접 청소하는방법이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순서만 잘 기억해 두시면 된답니다. 우선 통돌이 세탁기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부터 소개해드릴게요. 겉은 멀쩡해 보이지만 속은 먼지와 이물질로 가득 차있다고 하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통돌이 세탁기 청소하는방법
사용할 세제는 빙초산과 베이킹 소다입니다.
1. 세탁기에 물을 가득 받아주세요
2. 빙초산 소주잔으로 2컵, 베이킹소다 종이컵으로 1컵 넣어주세요
3. 뽀글보글 기포가 발생하면서 때가 제거가 된답니다.
4. 걸레를 넣고 일반 코스로 세탁을 하면 완료!

 

 

빙초산 사용이 신경 쓰인다면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된답니다.
1. 베이킹 소다 1 : 과탄산소다 1의 비율로 세탁기에 넣어주세요
2. 온수를 최고 높이로 받은 후 헹굼, 탈수 제외하고 세탁 버튼만 눌러주세요
3. 3시간 이상 세탁조 안의 때를 불려줍니다
4. 탈수를 눌러서 물을 빼내주세요
5. 마지막으로 구연산 한 컵을 넣은 후 헹굼 버튼을 누르면 완료!

 

 

베이킹소다의 경우 세탁기 외에 집안 청소할 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하나 장만해 두면 좋은데요. 물때, 기름때 제거에 효과가 좋아서 주방, 화장실을 깨끗하게 청소 할 수 있답니다. 과탄산소다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보다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 꼭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드럼 세탁기 청소하는방법도 알아두세요

 


드럼 세탁기도 통돌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청소를 할 수 있어요. 세탁조에 걸레를 넣고 염소계 표백제(락스를 소주잔으로 1컵) 를 넣어 삶는 코스로 세탁을 하면 됩니다. 염소계 표백제의 사용이 걱정되는 분들은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식초 등을 활용하셔도 좋아요.

 

 

드럼 세탁기 천연세제로 청소하는방법
1. 과탄산소다 500g과 마른 행주를 넣어주세요
2. 온수를 가득 받고 세탁조를 1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3. 표준코스로 돌린 후 3~4번 정도 헹구고 뚜껑을 열어 건조시키면 끝!
좀더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과탄산소다2: 베이킹소다1: 구연산 1의 비율로 섞어서 세제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분명 청소하는방법을 따라했는데 여전히 세탁한 옷에서 냄새가 난다면 세탁기 문 에 잇는 고무패킹에 지든 때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이에요. 고무패킹 안을 면봉으로 문질러보면 검은 때와 이물질이 묻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이것까지 제거해야 제대로 청소했다고 할 수 있답니다.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에서 놓칠 수 있는 고무패킹을 닦는 방법은? 심하지 않은 경우 물티슈를 이용해서 닦아주세요. 오래된 때일 경우 물 1: 베이킹소다1의 비율로 섞은 물에 키친타월을 적신 다음 고무패킹에 붙여주세요. 30초 정도 때를 불린 후 깨끗하게 닦아내면 된답니다.

 

 

드럼 세탁기의 경우 거름망(배수필터)도 잊지 않고 청소해야 하는데요. 전면 하단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답니다. 거름망 청소하는방법은? 염소계 표백제를 묻힌 칫솔로 문지르면서 닦거나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에다 때를 불린 후 닦아주시면 돼요. 거름망은 1주일에 1번은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세탁기 청소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세탁기 청소는 몇 달에 한번 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형 가전제품의 경우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1달에 1번은 세탁조를 천연세제를 이용해 살균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는 3개월에 1번, 에어컨 필터는 여름철 사용 전,후로, 가습기나 제습기는 가능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