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 정리


우유 효능은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 외에도 불면증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저는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한 우유를 즐겨 마시는데요. 우유 효능으로 예민해진 신경을 진정시킬 수 있어서 스트레스가 쌓인 날에 특히 도움이 되더라고요. 적당량 마시면 좋은 효능이 많은 우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한 잔의 우유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D, 비타민B, 칼슘, 칼륨이 들어 있답니다. 우유에 든 칼슘의 경우 체내 흡수율이 좋아서 성장기 아이들과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중년 여성에게 좋아요. 뼈에 좋은 우유 효능이 있지만 과다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 마시면 좋아요. 우유에는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수면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해 불면증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어요.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걱정이 많아서 잠이 오지 않을 때 마시면 좋아요.

 

 

불면증에 좋은 우유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찬 우유는 위장을 자극하고 체온을 낮춰서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된답니다. 좀더 효과적으로 먹는법으로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는 바나나와 함께 갈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우유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적극 챙겨야 하는데요. 멸치, 뱅어포, 콩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지만 우유에 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이 좋다고 해요. 하루에 1~2잔 정도만 마셔도 뼈를 튼튼하게 관리, 유지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우유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과 비타민B6가 행복한 기분이 들게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우울증,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준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칼슘의 배출량이 증가하는 만큼 맵고, 단 음식 대신 우유를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손톱과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우유 효능이 있답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은 단백질(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손톱이 깨지기 쉬워요. 따라서 우유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적극 섭취해야 탈모를 예방하고 손톱과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마시거나 세안할 때 우유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우유에 들어 있는 비타민A가 피부 점막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있게 해주며 비타민B가 피지 분비를 조절해 여드름을 방지해 준다고 해요. 피부에 사용할 경우에는 미리 팔 안쪽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답니다.

 

 

우유는 변비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장내 좋은 균을 늘리고 장 환경을 정돈해주기 때문에 만성 변비를 해소할 수 있답니다. 다만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거나 복통, 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돼요. 변비 해소를 위해 마실 경우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것이 좋아요.

 

 

앞서 유당불내증이 있을 경우 우유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소개해드렸는데요. 우유 효능이 좋지만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체질인 사람의 경우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금씩 섭취량을 늘리거나 유당을 없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우유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향상시켜 준답니다.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 소비 칼로리도 높아져 살이 안찌는 체질로 만들 수 있다고 해요. 다이어트할 때는 반드시 운동과 함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챙겨드세요.

 

 

몸이 차거나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우유를 마실 경우에는 차게 먹는 것보다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체온이 떨어지지 않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답니다. 과식을 예방하고 식사량을 줄이고 싶은 분들은 식전에 마시고, 근육량을 늘리고 싶은 분들은 운동 후에 마시면 우유 효능을 제대로 챙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