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생강차 효능 만들기

낮에도별 2017. 11. 13. 14:34
반응형

생강차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외에도 멀미 예방, 소화 불량 해소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생강차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에도 좋아요. 다양한 생강차 효능을 챙기기 위해 집에서 생강차 만들기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는데 생각보다 만들기 쉽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생강차 효능으로 감기 예방과 완화가 있어요. 체온을 높이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해열 작용은 물론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가라앉혀서 목감기 걸렸을 때 따뜻하게 생강차를 끓여 마시면 좋아요.

 

 

여성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많은데요.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개선해준답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손발이 찬 분들이라면 생강차 만들기를 확인해 두었다가 직접 만들어 꾸준히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소화가 잘 안될 때도 생강차 효능이 도움이 되는데요. 위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위산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음식을 과식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할 때 생강차를 마시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대신,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이 한꺼번에 많이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생강차는 생리통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생리통 원인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분비 때문인데 생강차에 함유된 성분이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시켜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어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생리통 완화헤 도움이 된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차에요. 생강차에 진저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신진대사를 높이고 기초대사량을 향상시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지방 분해를 촉진해주는 효소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운동하기 30분 전에 생강차를 마시면 체지방을 보다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답니다.

 

 

멀미 예방에 좋은 생강차 효능이 있다는 것 아세요? 멀미가 심하면 자동차, 버스를 타는 것도 스트레스가 되는데 생강차를 마시면 구토, 메스꺼움 등의 멀미 증상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출발 30분 전 쯤에 차나 가루로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멀미약 대신 생강차 만들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중년층에게 좋은 효능으로 관절염 예방 및 개선이 있어요. 생강차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이 항염증 즉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통증 완화 도움이 된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과 부종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니 열심히 챙겨야 겠어요.

 

 

생강차는 의외로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피부를 노화시키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쇼가올과 진저롤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기미, 주근깨, 주름 등을 예방해준답니다.

 

 

생강차 효능이 좋아도 집에서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요? 아니요 생각보다 생강차 만들기 쉽고 방법도 다양해요. 그날 만들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생강차 만들기도 있고 외출할 때 챙길 수 있는 가루로 만들기도 있어요. 달달한 꿀을 넣은 생강차도 있답니다.

 

 

감기, 피부미용에 좋은 레몬을 함께 넣어 생강차 만들기부터 알아볼까요. 생강, 레몬을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썰어주세요. 다음으로 유리병에 설탕(또는 꿀)과 함께 1:1:1의 비율로 담아주세요. 마지막으로 그늘진 곳에서 보름 동안 숙성시키면 완성입니다.

 

 

숙성시킬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끓여서 생강차 만들기도 있어요. 감기에 좋은 효능을 챙기고 싶은데 만들어 놓은 생강청이 없을 경우 만드는방법이에요. 우선 깨끗하게 씻어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300g) 냄비에 설탕 150g을 넣고 끓이다가 녹으면 꿀 70g을 넣어 약불로 10분 끓여주세요. 마지막에 레몬즙을 1스푼 넣으면 완성이에요.

 

 

생강차 효능을 간편하게 챙기기 위해 가루로 만들어도 좋은데요. 얇게 썰어서 햇볕에 건조시키거나 건조기를 이용해서 말려주세요. 다음으로 믹서기를 이용해 곱게 갈면 따뜻한 물 또는 우유에 타서 바로 먹을 수 있답니다. 분말로 만들면 외출할 때 챙길 수도 있고 요리할 때도 활용할 수 있어요.

 

 

효능이 좋다고 해서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안돼요. 생강차는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1~2잔 정도면 충분하답니다. 분말의 경우 2~4g이면 알맞습니다.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감기 예방, 혈액순환 개선, 체중 감소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만큼 탄산음료, 커피 섭취를 줄이고 생강차를 챙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