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목감기 빨리 낫는법 정리

낮에도별 2017. 10. 28. 13:11
반응형

목감기 빨리 낫는법 없을까요 호흡기가 약해서 피로가 쌓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목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목이 따끔하고 침 삼킬 때 통증까지 있으면 하루종일 신경이 쓰이고 집중도 잘 안된답니다.. 이럴 때 빨리 낫는법 없을까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나을 수 있게 목감기 빨리 낫는법을 알아두고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목감기 빨리 낫는법 중 하나에요. 건조한 환경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적정 습도는 40%~50%로 가습기가 없을 때는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방안에 걸어 놓는 것도 좋아요.

 

 

목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목감기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목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건조한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소중한 가족에게 감기를 옮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착용해주세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마시면 호흡기 점막이 촉촉해져 바이러스 침투가 어려워지고 통증도 완화된답니다. 물은 미지근한 물이 좋으며 항균 소염 작용이 있는 녹차, 꿀차, 생강차 등을 음료로 챙기면 좋습니다.

 

 

자주 양치질을 하는 것도 목감기 빨리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양치질, 가글을 하면 목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제거할 수 있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밖에서도 가글을 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목감기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밖에서도 가글을 하거나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도 빨리 낫는법이랍니다. 체온을 1도 올리는 것만으로 면역력을 5배나 높일 수 있으니 일교차가 큰 날에는 머플러나 스카프 등을 챙겨 목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충분한 휴식만 한 것도 없는데요. 수면이 부족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목감기에 쉽게 걸리고 잘 낫지도 않기 때문에 우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베개, 커튼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빨리 낫는법도 있어요. 도라지는 목감기와 천식, 기관지염, 인후염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목통증,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면역력도 높여주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환절기에 적극 챙기면 좋아요.

 

 

연근차 또한 빨리 낫는법으로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C와 타닌이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혀 주고 목의 염증을 억제해준답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스트레스 해소, 숙면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목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반찬으로 즐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유자차를 마시면 좋아요. 비타민C가 면역력을 높이고, 유기산이 쌓인 피로를 개선해주며, 리모넨이 목 안의 염증을 완화시켜 목감기를 빨리 나을 수 있게 해준답니다. 새콤달콤 맛도 좋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빨리 낫는법으로 도움되는 생강차도 있어요. 혈액순환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높이며,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염증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꿀과 함께 생강청으로 만들면 보다 효과적으로 생강의 매운 맛을 싫어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어요.

 

 

목감기 빨리 낫기 위해서는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목이 붓고 통증이 있을 때는 입이 아닌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으로 호흡하면 유해물질이 몸에 바로 들어와 목감기에 걸리기 쉽고 폐렴이나 부정교합까지 유발할 수 있어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을 실천해도 알코올을 섭취하고 흡연하면 치료가 늦어져요. 알코올은 목구멍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고 담배는 목구멍의 점막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심화시키기 때문에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했지만 증상이 심해지고 낫지 않는다면 단순한 목감기가 아닐 수 있으니 정확히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