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알콜중독 증상 테스트

낮에도별 2017. 9. 24. 09:00
반응형

알콜중독 증상은 아닐까 알콜중독 환자나 의심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혹시 나는 아닐까..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남녀불문하고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알콜중독 증상을 알아두고 의심될 경우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매년 늘고 있는 알코올중독 증상과 알콜중독 테스트를 소개해드릴게요.

 

 

알콜중독은 술을 마시는 양, 시간, 상황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게 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뇌에 이상이 발생해 마시는 것을 그만 둘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술은 마약이나 각성제와 같은 의존성 약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알콜중독 증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콜중독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왜 알콜중독이 된 걸까요? 사소한 계기로 시작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회사 동료나 친구들과 술을 매일 마실 기회가 많으면 술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처음에는 소량의 술로 기분 좋게 취하던 것이 점차 주량이 늘어 취한 느낌이 들지 않아 더 많이 마시게 되고 중독이 된다고 해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또는 기분전환을 위해 의존하다가 중독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알콜중독 증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은 남성보다 술의 영향을 받기 쉽다고 해요. 알콜 대사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같은 양을 마셔도 오랫동안 체내에 알코올이 남고 몸에 손상이 더 크답니다. 소량, 단기간으로도 중독이 되거나 간이나 췌장 등의 장기 손상을 일으키기 쉬워요.

 

 

알콜중독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이 많아요. 신체적인 것은 물론 직장, 가정 생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가족은 경제적 문제, 별거, 이혼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아이는 부모의 폭언과 폭력으로 상처를 입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음주 운전, 다툼 등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알콜중독의 전형적인 증세 금단현상
체내 알콜 양이 줄어들 때 일어나게 되는데요. 손 떨림, 오한, 식은땀, 좌절, 불안함, 초조함,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는 알콜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안정이 되나 또다시 술을 마시게 되는 악순환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 설사, 복통, 가슴두근거림, 고혈압 등도 나타나며, 심해지면 우울증, 환청, 기억장애 등이 발생한답니다.

 

 

장기간 술을 과다섭취할 경우 알콜중독 증상으로 신체에 심각한 손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간기능이 저하되고,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고, 성기능,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간질환으로 지속적인 음주로 인해 알코올성 간염, 간섬유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래도 음주를 계속할 경우 간경변,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증상으로 알콜성 췌장염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급성 췌장염일 경우 금주를 하면 좋아지지만 만성이 되면 췌장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의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병이라서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췌장염을 치료하고, 금연하며,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를 피해야 한답니다.

 

 

혈관질환인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고혈압은 뇌졸중이나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이며 뇌졸중은 암에 이어 주된 사망원인 2위로 집계될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랍니다. 알콜중독인 경우 위 질환을 더욱 주의해주세요.

 

 

그 밖에 알콜중독 증상으로 신경 근육계통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요. 말초 신경 장애를 일으켜서 손발의 마비, 통증, 힘 저하, 근육 위축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또한 소뇌가 위축되어 보행이 불안정 해질 수 있어요.

 

 

눈은 알콜에 가장 취약한 부위인데요. 알콜중독으로 과음을 하면 체내 수분이 감소되고 안구가 건조해지면서 충혈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잦은 음주로 인해 눈의 노화가 촉진되어 백내장, 녹내장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암의 위험을 높이고, 빠르게 뇌세포를 파괴하는 등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알콜중독 테스트 후 줄일 수 있었으면 해요.

 

 

스스로 알콜중독 테스트 하는 방법
1. 술을 마시고 싶은 강한 욕망이 있으며, 마시지 말라고 하면 더 마시게 된다
2. 음주 시간과 양을 제어하기 힘들다
3. 마시는 양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손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는 등 금단증상이 있다
4. 취하는데 필요한 알코올의 양이 늘고 있다
5. 음주를 위해 많은 시간, 돈,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이외에 것에는 소홀하다
6. 음주로 인해 신체와 마음에 병이 있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계속 마시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6가지 알콜중독 테스트 항목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진단내려집니다

 

 

알콜중독을 치료할 수는 없나요
먼저 질병이라는 인식이 필요한데요. 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주변 사람에게 폐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대로는 안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치료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답니다. 몇 번이나 절제하려고 했는데도 끊을 수 없었다면 전문의에게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적정 음주를 하는 습관으로 알콜중독 증상을 예방하세요
술에 약한 체질이라면 무리해서 마시지 않습니다.
술에 강한 체질이라도 적당량 섭취하고 1주일에 2일은 휴식합니다
도수가 강한 술은 희석해서 마십니다
다른 사람의 페이스가 아닌 자신의 페이스로 천천히 마십니다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장시간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올바른 음주 습관으로 알콜중독을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