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수두 증상 전염기간

낮에도별 2017. 9. 23. 19:44
반응형

수두 증상과 전염기간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두는 많은 사람들이 한번 쯤 경험하는 감염질환이지만 갑자기 몸에 발진 증상이 나타나고 확산되면 당황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미리 수두 초기 증상, 감염시기와 경로, 수두 전염 기간 등을 알아두고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린 시절 걸리지 않은 성인도 감염 될 가능성이 있으며 아이보다 수두 증상이 심한 만큼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질병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주로 유아와 아동 시기에 발병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수두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일년 내내 언제든지 발병할 수 있으며 특히 겨울과 봄에 많이 발생합니다. 잠복기간은 보통 2주 이며 급성 미열로 시작에 물집, 딱지가 생기면서 가라앉습니다.

 

 

수두 감염 경로를 알아두세요. 주로 침이나 재채기로 인한 비말 감염 입니다. 그 외에도 피부, 점막 등의 신체접촉으로 인해 감염 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가 붙은 손으로 만진 난간, 손잡이 등을 만진 후 눈 등의 점막을 문지르는 간접적인 접촉으로 인해 감염 되기도 합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로 인한 공기 감염도 있기 때문에 전염을 막기 쉽지 않습니다.

 

 

수두 증상은 언제 많이 나타날까요? 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보육원이나 유치원 등 집단 생활을 시작하는 1세 부터 5세 어린이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오빠나 언니가 감염 되어 0세 아기가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유아기 감염을 막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90%의 사람이 만 10세 안에 감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수두는 발병 연령이 높을수록 중증화될 위험이 큽니다.

 

 

유행하기 쉬운 계절이 따로 있나요? 수두는 초봄에 유행하기 쉬운 질환으로 이는 입학, 새학기 등 집단 생활을 시작하는 계절이기 때문이에요. 초봄에만 조심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는 계절성이 있는 바이러스가 아니라서 일년 내내 유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두 잠복기는 며칠인가요? 잠복기는 보통 14일(2주)로 발진이 생기기 2일 전부터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 두통이 나타난답니다. 발병 2일 전부터는 전염성이 강해지며 유치원에서 수두가 유행하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이미 내 아이에게도 감염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잠복기에는 뚜렷한 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식욕이 저하되었거나 나른함, 권태감을 보일 수 있어요.

 

 

수두 전염기간은 언제인가요? 수포 발생 전 4일, 수포 발생 후 4일간이 수두 전염기간이며 발진 생긴지 2일 전에 가장 전염성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언제 수두 증상이 나타났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상처에 딱지가 생기고 더이상 병변이 발생하지 않을 때 감염력이 없다고 판단된답니다. 수두 전염기간 동안에는 환자와의 접촉을 삼가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수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증상을 놓치지 않고 빨리 진찰받는 것인데요. 그러려면 수두 증상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가장 먼저 발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37도~38도 정도의 미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초기 증세는 간과하기 쉽습니다. 발열은 보통 3일~ 5일 정도면 내려 갑니다.

 

 

발열과 거의 동시에 발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작고 평평한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데 배와 얼굴에 흔히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땀띠나 벌레에 물린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점점 발진이 붉어지고 가슴, 배, 얼굴, 팔, 다리 전신에 생기게 됩니다.

 

 

발진은 1일 정도 지나면 물집으로 변하며 이 시기가 가장 가렵고 괴롭습니다. 물집은 3~4일 정도 지나면 딱지가 되며 바이러스의 감염력도 사라지지만 억지로 떼어서는 안됩니다. 수포 발병 초기에 가장 전염력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력이 사라지며, 격리기간은 생긴 수포에 딱지가 생겨서 떨어질 때까지 입니다. 모든 수포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는 등교, 등원을 피해주세요.

 

 

질병을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우선 수두로 의심이 될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아이가 물집을 긁지 않도록 해주시고 가려워할 때는 찬물로 적신 수건으로 가려움을 가라앉혀주세요. 물집이 생기기 전에 손톱을 짧게 깎아주면 무의식적으로 긁어 상처를 만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하며 감염 방지를 위해서라도 외출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수두 증상 예방할 수 있나요? 예방접종으로 항체를 만들 수 있으나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수두에 걸렸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12~15개월에 1회 예방접종이 권장되며, 만 12세 이하 아이는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 병의원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 수두가 발병하면 면역력이 없는 사람,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들은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니 개인 위생에 신경쓰고 예방에 힘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