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위궤양 증상 치료방법

낮에도별 2017. 9. 18. 19:39
반응형

위궤양 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조기에 치료 받으세요. 속쓰림, 위통, 명치 통증, 소화불량 등의 위염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여 위염이 악화되면 위궤양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위궤양이 중증화되면 토혈이나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량이 많아지면 혈압이 저하되고 장기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위궤양 치료방법을 통해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이란 위 점막이 표면보다 깊게 파인 것을 말하며 위궤양 증상을 방치할 경우 악화되어 위벽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어요. 때문에 메스꺼움, 복통을 자주 느끼는 분들은 질병을 의심하고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젊은데...대부분 4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으로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어서 젊다고 방심해서는 안된답니다.

 

 

위궤양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부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염, 위궤양, 위암의 원인이 되는 균으로 성인의 70% 이상이 감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균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궤양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균자이면서 평소 위장에 부담을 주는 생활을 할 경우 발병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위궤양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직접 위장에 자극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율신경을 흐트러트리고 위산 양을 증가시켜 위벽을 손상시켜 결국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하는 것이 좋아요.

 

 

불규칙한 식사와 폭식 또한 위궤양 원인이 되는데요. 제대로 씹지 않고 빨리 식사를 하면 뱃속에서 음식을 소화하려고 과도한 위산을 분비해 위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뜨거운 음식, 찬 음식, 짠 음식 등도 과다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 또한 위궤양을 유발한답니다. 담배를 피우면 위산 분비가 늘어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흡연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궤양 발병률이 3~4배 높아진다고 해요. 과도한 음주 또한 간접적으로 위점막에 영향을 주어 위장 장애를 유발한답니다. 예방을 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흡연과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위궤양 증상 인가요? 발병한 사람의 2/3 이상은 상복부의 둔한 통증, 명치가 쑤시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통증은 속이 비었을 때 공복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통증이 심할 수록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속쓰림이나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위궤양도 있답니다.

 

 

증상으로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어요. 위궤양으로 인해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산의 균형이 깨져서 심한 구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진행이 되면 신물이 올라오고 신트림이 잦아지며, 식욕 부진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 하게 된답니다. 먹은 음식이 제대로 내려가지 않아서 자주 체하고 트림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해당 되는 것이 있는 분들은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토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궤양으로 인해 점막 심층에 있는 혈관이 노출되고 찢어져 출혈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출혈이 발생하면 토혈을 하거나 검은변을 볼 수 있습니다. 검은변의 경우 위궤양뿐만 아니라 위암, 대장암의 신호 일 수 있으니 즉시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 밖에 위궤양 증상으로 요통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염증이 췌장까지 확산 될 경우 허리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구취 또한 위궤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입냄새 대부분은 입 안에 원인이 있지만 20% 이상은 위장질환으로 인한 구취라고 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위궤양 치료방법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과도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이나 위 점막을 보호하는 약물을 복용 해야합니다.

 

 

위궤양 치료방법 헬리코박터 균이 있을 경우에는 제균을 위해 항생제를 복용할 수도 있어요. 위궤양 치료 약물의 경우 스스로 판단하여 중지해서는 안되며 의사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한답니다. 중간에 중지하면 치료가 어렵고 재발할 수 있어요.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도움이 된답니다. 평소 아침 식사를 거르는 분들은 바나나 1개라도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아침을 먹지 않으면 위산과다 분비로 인해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3끼를 최대한 같은 시간에 먹고 폭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궤양 치료 향신료와 커피, 알코올은 자제해주세요. 자극적인 음식은 위액의 분비를 늘려 위 점막을 손상시킨답니다. 염분이 많은 것 기름진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기 쉬우며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속쓰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위궤양 증상이 있을 경우 휴식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위산의 분비를 늘리고 혈관을 수축시켜 궤양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든답니다. 위궤양 치료방법으로 도움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