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위염 증상 치료법

낮에도별 2017. 7. 17. 21:50
반응형

위염 증상은 아닐까 명치 부근에 통증과 메스꺼움, 식욕부진, 트림 등은 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이러한 증세는 누구나 한번은 경험해 보았을 것 같아요. 명치가 아프고 위가 쓰린 위염 증상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완화되기 때문에 방치하는 분들도 있는데.. 만성위염의 경우 위궤양이나 위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어서 절대 간과하고 넘겨서는 안된답니다. 미리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두고 올바른 위염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주세요.

 

 

위염이란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급성 위염 증상의 경우 과식, 과음, 스트레스, 흡연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며, 만성의 경우 급성의 반복,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약물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만성을 방치하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은 물론 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급성 위염은 말 그대로 갑자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하는데요. 증세로는 갑자기 상복부에 통증이 생기고 메스꺼움과 구토가 나타나며 원인이 뚜렷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음식이나 약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하면 회복이 빠르답니다.

 

 

급성 위염 증상의 원인으로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이 있어요. 예를 들어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급성 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 질병을 치료하면 가라앉는 경우가 많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도 원인이 되지만 대부분 폭식이나 알코올의 과음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과음을 하거나 폭식을 하면 위산의 분비가 촉진되어 위 점막에 급성 염증이 생긴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의 기능을 제어하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된답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급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장기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위산이 역류에 역류성 식도염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어떤 증세가 나타날까요?
급성 위염일 경우 상복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명치 근처가 욱씬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갑작스러운 통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가슴쓰림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어요. 심하게 구토를 할 경우에는 자극으로 인해 미세혈관이 손상되어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식욕이 없어지는 것도 급성 위염 증상이에요. 복부 팽만감이나 답답한 느낌이 있어서 식욕이 없어지며 억지로 먹으면 구토를 할 수도 있어요. 때문에 무리하게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거나 탈수가 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만성 위염 역시 급성과 마찬가지로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증상도 비슷해요. 하지만 그 원인에는 차이가 있답니다. 알코올, 커피, 스트레스, 흡연 등에 장기간 노출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약 80%가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으로 발생한답니다.

 

 

만성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속 쓰림, 메스꺼움, 위통 등이 있지만 이러한 증세가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공복이나 밤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식사를 하면 통증이 감소 되기도 해요. 또한 평소보다 트림을 자주하게 되며 반복되는 불쾌한 증세로 인해 식욕이 감소 된답니다.

 

 

불편한 위염 증상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위염 치료법으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요. 급성의 경우 원인이 분명하며 알코올 과음,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폭식, 불규칙한 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위염 치료법으로 도움이 된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면 조기에 증세를 안정시킬 수 있고 완치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잘 조절해야 돼요. 스트레스와 위염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조금만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아도 위통이 생기는 분들은 자신만의 해소법을 만드는 것이 좋아요.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크게 따라 부르거나, 색칠놀이를 하는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세요.

 

 

급성 위염 치료법으로 약물도 효과적이지만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또 반복이 된답니다. 증세가 가라앉을 때까지 커피, 알코올, 매운 음식 등의 섭취는 삼가하고 양배추, 브로콜리, 순무 등을 꾸준히 챙겨드세요. 스트레스가 원인인 분들은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운동을 해보세요.

 

 

급성일 경우 며칠 안정을 취하면 자연 치유되지만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만성 위염이라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정해진 기간동안 복용해야 하는데요. 1~2주 정도 복용을 하면 헬리코박터균을 없앨 수 있어요. 방치할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진행되어 위궤양, 위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니 정기적으로 검사 받고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위염 치료법으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도 좋아요. 위염이 자주 반복 될 경우 만성화 되고 위암이 될 수 있으며, 위암 증세는 복부 팽만감, 식욕감퇴, 위통 등 소화불량과 비슷하기 때문에 40대 부터는 적어도 2년에 1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는 1년에 1번 정도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위염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으로 위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방법도 있어요. 양배추의 경우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과 궤양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감자는 위산의 과다분비를 막아준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소화효소가 풍부한 천연 소화제 무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위염이 있는 분들은 치료를 받고 재발하지 않도록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