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음식

오메가3 효능 음식

낮에도별 2017. 7. 17. 19:43
반응형

오메가3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오메가3의 좋은 효능을 챙기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피부 미용,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오메가3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오메가3 음식이나 보충제로 꾸준히 챙기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효능이 있어도 과다 섭취할 경우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오메가3 이란 등푸른 생선에 들어 있는 DHA, EPA 들깨나 아마씨 등에 들어 있는 α- 리놀렌산을 총칭하는 필수 지방산이에요. 건강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보충제도 좋지만 오메가3 음식을 통해 챙기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식사로 챙기기 어려울 때는 보충제를 통해 오메가3 효능을 챙겨보세요.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결핍되지 않지만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오메가3이 결핍되기 쉬워졌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부족하면 우울증이나 집중력 저하, 심혈관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해요. 반대로 충분히 섭취할 경우 치매 예방, 다이어트 효과, 생활습관병 개선 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오메가3 효능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어요. 고등어, 연어, 꽁치, 멸치 등에 들어 있는 DHA, EPA를 충분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줄어 들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혈류가 좋아지면 고혈압은 물론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각종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동맥경화가 뭘까? 평소 기름진 음식,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분들은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증상인 동맥경화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동맥경화가 진행 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뇌졸중이나 협심증의 위험이 높아진답니다. 따라서 오메가3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적당량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오메가3이 신진대사를 향상시키고 중성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적당량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중성지방은 적당량 있을 경우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아지면 비만의 원인이 되고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킨답니다.


 


우울증을 개선하는 오메가3 효능이 있어요. 체내 오메가3 수치가 낮은 사람의 경우 그렇지않는 사람보다 충동적이며 우울증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알파리놀렌산의 섭취로 우울증의 발병률이 감소했다는 실험결과도 있다고 하니 오메가3 음식을 적극 챙겨야겠어요. 우울증은 없지만 정신적인 피로에도 좋고, 학습 능력 향상에도 좋으니 생선이나 식물성기름, 견과류를 통해 섭취하세요.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인간의 뇌는 50% 이상이 지질로 되어 있으며, 오메가3은 뇌 세포막과 신경계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에요. 특히 DHA는 단기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세포막에 필요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더욱 잘 챙겨야 한답니다.

 

 

오메가3는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도 있어요. 양질의 기름을 적당량 먹으면 변비가 해소된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것 같아요. 불포화지방산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주며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약 같은 즉각적인 효과는 없지만 꾸준히 섭취하다 보면 변비를 개선할 수 있어요. 올리브유나 사차인치 오일 등을 한 숟가락 먹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아요.

 

 

오메가3 효능으로 여드름, 피부염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알파 리놀렌산이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면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로 피부에 산소와 영양이 제대로 전달되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생리통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월경전 증후군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등으로 힘들어하는 여성분들이 많은데요. 오메가3가 항염증, 진통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생리통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고. 몸속 염증을 완화해 자궁내막증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관절염, 관절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요. 오메가3의 항염 작용,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작용이 있어서 매일 섭취하면 관절염을 에방할 수 있답니다. 오메가3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 걱정도 없으니 등푸른 생선, 식물성 기름, 견과류 등을 적극 챙겨보세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 오메가3의 효능
1.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2. 혈액 내 중성지방을 줄일 수 있어요
3.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어요
4.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5.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고 피부염을 완화할 수 있어요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좋을까요? 
DHA, EPA는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예를 들어 고등어, 꽁치, 연어, 멸치, 참치, 삼치 같은 등푸른 생선으로 섭취할 수 있답니다. 생선에는 오메가3 외에도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이 들어 있어서 뼈와 근육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최소 1번은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생선에 동물성 오메가3가 풍부하다면 들기름, 올리브오일에는 식물성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둘다 고루 챙기는 것이 좋지만 생선섭취가 꺼려지는 분들이라면 사차인치, 아마씨, 들깨, 호두, 치아씨드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기름의 경우 하루에 1숟가락만 섭취해도 오메가3 효능을 챙길 수 있으며, 견과류의 경우 사차인치는 10개, 호두는 반쪽 짜리 14개, 아몬드는 24개 정도면 충분하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하고 부족할 경우 보충제를 챙겨서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