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엄지의제왕 간 건강편에서 간에 좋은 음식으로 블랙커피 효능이 소개되어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블랙커피를 먹어라?! 간 건강 이상증상 및 블랙커피 효능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엄지의제왕 간 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간이 망가지면 간의 기능인 ' 호르몬 조절, 면역 작용, 혈액 생성, 해독작용, 영양소 저장.운반 ' 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 몸을 해독하는 간에 문제가 생기면 가벼운 병에 걸려도 약이 소용 없다고 합니다.

 

 

간의 위치는?

 

뇌,심장,간 등 중요한 장기들은 뼈의 보호를 받으며 간은 오른쪽 갈비뼈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간은 40%만 남아도 원래대로 재생이 가능하며 건강한 간은 광택이 있는 암갈색이라고 합니다. 또한 간의 무게는 약 1.2kg 으로 사람 머리의 절반 크기입니다.

 

 

엄지의제왕 간의 재생능력은?

 

간은 재생이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간 이식후 6개월 ~1년이면 90% 까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다만 간경변 등으로 한번 굳게되면 재생이 불가능해지므로 간염에서 간경변으로 넘어가기 전 이상신호가 왔을 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간 건강이상 신호는?

 

간은 소리 없이 망가지는 침묵의 장기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다음 증상이 있을 때는 간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쉬어도 피곤하고 , 감기에 자주 걸린다

 

해독기능을 하는 간은 우리 몸의 필터 역할을 하여 음식 약물의 독소를 해독해 줍니다. 하지만 기능이 약해지면 해독을 못해 잦은 피로감을 느끼고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골수 다음으로 다음으로 면역세포를 많이 만드는 간에 이상이 생기면 면역력 저하로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중년과간질환 환자는 폐렴주사,감기주사 등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의 제왕 간 건강 좋게 하는 방법 ' 간을 쉬게 하라 '

 

불필요한 약 복용을 하지 않고, 금주만 안해도 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입맛이 없고 구토증상이 있다

 

간은 소화기관은 아니지만 영양소 저장, 운반 기능을 하며, 간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입맛이 없고 구토가 유발됩니다.

 

 

3.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자주 난다

 

간의 기능 중 하나인 핼액 응고,저장 기능이 저하되면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자주 납니다. 이유 없이 멍이 잘 든다면 간 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소화가 안 되고, 얼굴과 대변색이 변했다

 

간에서는 소화액인 담즙을 생성하는데 간에 문제가 생기면 담즙이 나오지 않아 소화가 잘 안됩니다.위에 이상이 없는데 소화장애가 있다면 간  검사가 권장됩니다.

 

또한 담즙 생성을 못하면 대변이 하얗게 나오며 이보다 심각할 경우 대변이 검게 나오게 됩니다.

 

 

1.  블랙커피

 

간에 좋은 음식으로 블랙커피? 커피 하면 몸에 좋지 않을 것 같은데요. 설탕,프림이 많이 든 인스턴트커피는 독이지만 블랙커피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 속 카페인과 영양성분이 간 염증 수치를 낮추고 섬유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블랙커피 효능 정말?

 

미국 국립보건연구소에 따르면  하루 두 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간 기능 효소의 혈중수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연구결과 하루 3잔의 커피가 간암과 간경화 발생률을 낮춰줬다고 합니다. 아예 안 먹는 사람보다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니.. 블랙커피 걱정없이 마실 수 있겠어요.

 

 

 

커피가 간세포의 효소 분비를 촉진, 간경화, 간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 - 이탈리아 밀라노대학교

 

매일 커피 한 잔을 마시면 당뇨병 발생률 7% 감소한다 - 하버드대 연구결과

 

 

' 간염증 수치를 낮춘다 '

 

카페인 외에도 커피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녹차의 9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폴리페놀은 혈관을 맑게 해 간의 염증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엄지의 제왕 블랙커피 효능이 좋다고 해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커피 하루 적정 섭취량

 

1일 섭취 카페인양은 400mg로 커피전문점 블랙커피로 하루 3잔을 넘지 않는 것이 적당합니다. 단 초콜릿,에너지음료 등 카페인 과잉섭취에 주의하고 설탕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속 카페인이 걱정된다면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를 섭취해도 효과는 동일 하다고 합니다.

 

 

엄지의제왕 블랙커피 효능으로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었는데요. 블랙커피 효능은 간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블랙커피 효능을 좀더 알아볼까요

 

'다이어트 효과'

 

커피에 포함 된 카페인은 머리를 맑게 할뿐만 아니라, 지방의 연소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단, 설탕과 프림을 넣지 않아야 합니다.

 

 

' 피부암 예방 '

 

하루에 커피를 3 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피부암의 일종 인 '기저 세포 암' 에 걸릴 위험이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항산화 작용도 있으므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충치 예방 '

 

카페인 함량이 높은 블랙 커피는 플라그를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 충치를 예방합니다.

 

' 기억력 향상,치매 예방 '

 

커피를 하루 두 잔 이상 마시면 장기 기억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사고력이 향상 되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당뇨, 심장병에 효과 '

 

설탕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는 당뇨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외에 블랙커피 효능으로 우울증 , 집중력 강화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6 잔 이상 마시면 심장병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카페인은 식도, 위, 괄약근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와 유산균

 

장이 나쁘면 장 속 독소, 유해균이 간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장을 만들기 위해 식이섬유,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채소,과일 속 섬유질이 장 속 미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동안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했는데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니 자주 섭취해야 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유산균 동치미 담그는법'

 

사과,배,무를 한입 크기로 자르고 소금량을 줄이기 위해 다시마 육수를 사용해 2주 숙성시키면 상큼하고 달콤한 과일 동치미가 완성됩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 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또한 지방 분해, 해독작용을 위해 꼭 필요한 담즙 분비를 촉진해 줍니다.

 

견과류는 간에 좋은 음식이지만 오래된 견과류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는데요. 오래된 견과류의 곰팡이는 간 건강을 망칠 수 있으니 산패 방지를 위해 밀폐 용기에 보관하고 적정량만을 섭취하세요.

 

 

견과류 권장량 하루 20g

 

땅콩 10알 / 호두 2~3알 / 아몬드 5~7알 / 잣 10 알 입니다. 그리고 견과류를 먹은 후 속이 안 좋다면 견과류 보관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 건강을 위해 간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이미지,자료 출처 - mbn 엄지의제왕 "

반응형
댓글